혁신으로 다진 1년!

인터뷰

혁신으로 다진 1년!

혁신으로 다진 1년! 대한민국 미래로 도약하는 3년!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함께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

 

시대의 부름과 시민의 엄중한 선택을 받고 광주광역시장에 취임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한 지난 1년은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가슴 벅찬 시간이었습니다.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휴일 없는 강행군의 날들이었지만 고향 광주를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기쁨이고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광주는 정의로운 역사를 가졌지만, 오랜 시간 정치적 차별과 소외로 인해 경제적으로는 크게 낙후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변방의 광주를 대한민국의 미래로 우뚝 세우기 위해서는 본립도생(本立道生), 혁신을 통해 기본을 바로 세워 새로운 길을 내야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 일자리 중심으로 시정을 전면 개편하였고, 행정시스템과 조직문화 그리고 일하는 방식을 대대적으로 혁신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에 답이 있다는 자세로 시민들과 삶의 현장에서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시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시정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그 결과 짧은 기간 동안에 궤도를 이탈한 광주시정을 정상궤도로 안착시켰고, 길게는 수십년 짧게는 수년 동안 해결되지 못한 해묵은 과제들을 속속 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산업불모지 광주를 4차 산업혁명의 선도도시로 탈바꿈 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년 우리가 거둔 성과는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만 사회대타협과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인 자동차공장 투자협약 체결 협치행정의 성공모델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광주 미래 일거리먹거리를 창출할 4차 산업혁명의 선도도시 기반조성을 3대 성과로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오늘 취임 1주년을 맞아 광주의 주인인 시민 여러분께 광주시정 6대 분야 100대 성과를 요약하여 보고 드리고, 앞으로 3년 동안 추진할 10대 핵심정책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에서 유례없는 지자체 주도의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사시켰고, 그 첫 사례로 우리나라에서 23년만에 처음으로 국내 자본으로 자동차공장이 건립되는 역사적인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둘째, 가장 공정하고 투명한 시민참여 공론화를 통해 16년간 찬반논쟁을 해온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확정하여 협치행정의 성공모델을 창출하였습니다

셋째, 경제적으로 낙후되었던 산업불모지 광주가 4차 산업혁명의 선도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미래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인 인공지능, 수소경제, 빅데이터 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넷째, 취임과 함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시정전반을 일자리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다섯째, 광주만의 고유하고 독특한 광주다움을 발굴하고 문화관광 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예향 광주의 문화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여섯째, 아파트 중심의 회색도시 광주를 도시공간의 품격을 높이고 우수 공공건축물을 문화유산으로 남길 수 있도록 총괄건축가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아트도시 광주,디자인도시 광주로 바꾸어 가고 있습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정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에 11곳이 선정돼 12,364억원(국비 918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일곱째, 대통령도 인정한 안전모범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여덟째, 맞춤형 복지와 나눔과 연대의 공동체를 통해 소외와 차별이 없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광주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홉째, 민선 7기 광주시 행정을 관통하는 두 수레바퀴 혁신소통을 통해 시정전반을 재설계하고 현장행정을 강화했습니다.

열째, 712일부터 시작되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쉼없이 적극 노력한 결과 역대 대회 중 최대 규모의 국가(193개국)와 선수들이 참가합니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