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산 미래차 양 날개로 웅비”

인터뷰

“광주‧광산 미래차 양 날개로 웅비”

박병규 광산구청장 “광주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환영” “미래차 완전체 품은 광산, 좋은 일자리 산실 되도록 최선”

광주가 미래자동차 국가산업단지에 이어 자율주행차 부품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유치한 것에 대해 박병규 광산구청장이 20“42만 광산 시민의 이름으로 뜨겁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산업통상자원부 특화단지 공모 결과, 광주는 자율주행차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2024년부터 2028년까지 광산구 오운동삼거동진곡동 일원에 빛그린국가산단, 진곡일반산단, 앞으로 추진될 미래차 국가산단을 아우르는 약 220만 평(714) 규모의 특화단지가 조성된다.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센서 장치, 안전전력공급에 중요한 제어 장치, 통신 수행 장치 등을 특화분야로, 향후 정부로부터 연구개발 인프라, 각종 기반 시설 조성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2030년까지 광산구 오운동 일원에 102만 평 규모로 조성되는 미래차 국가산단이하드웨어라면 소부장 특화단지는 이를 채울 핵심 콘텐츠로, 앞으로 자율주행차 실증 등을 통한 국가산단의 조기 활성화가 기대된다.

박병규 청장은 오늘은 광주와 광산이 미래차 국가산단과 소부장특화단지라는 양 날개를 달고 세계 미래차 산업의 중심으로 웅비하는 역사적인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광주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애써주신 강기정 광주시장님과 이용빈민형배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의 노력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박병규 청장은 광주는 이제 국내 유일 2개 완성차 공장, 연간 72만 대 생산능력을 갖춘 국내 대표 자동차도시에서 미래차 선도도시로 새로운 걸음을 시작한다그 중심 무대가 광산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연기관 중심인 570여 개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가속화, 자율주행차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제고, 생산유발효과 3조 원, 취업유발효과 16000명 등 막대한 사회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미래차 국가산단과 소부장 특화단지의 시너지는 광산을 넘어 광주를 바꿀 획기적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광산은 광주형 일자리로 탄생한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있는 빛그린산단, 부품기업이 밀집한 진곡산단, 광주의 미래를 책임질 미래차 국가산단에 소부장특화단지까지 미래차의 완전체를 품게 됐다이는 민선 8기 광산이 역점 추진하는 일자리 혁신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병규 청장은 광산이 광주고, 광주가 대한민국이라며 사회적 대화를 통한 광산의 혁신은 광주를 바꾸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미래 모빌리티 클러스터광주 광산이 좋은 일자리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중앙 정부, 광주시 등과 적극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